티스토리 뷰

주식시장이 엄청나게 호황인 지금, 여러분들은 투자를 하고있으신가요?

혹은 지금이라도 삼성전자 들어가야하나? 라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요.

주식 공부 안했는데, 들어가도 되나? 라고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 같아요.

 

그래서 미국의 대표적인 ETF들의 장단점을 총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ETF가 무엇일까요?

ETF는 상장지수펀드로, 특정한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아니 주식시장이 호황인데, 펀드 넣으라고? 

ETF는 주식시장의 건초더미를 산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아요.

따라서 주식 시장이 호황이면 이 주식들이 포함된 ETF는 당연히 오를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아마존/애플/테슬라 이런 개별 주식들은 하나하나 건초라고 생각한다면, ETF는 이런 건초 더미를 통채로 사버리는 것입니다.

 

 

오늘 소개할 S&P 500을 추종하는 ETF는 워렌버핏이 굉장히 선호하는 인덱스입니다.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미국 우량주 500개의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최근에 테슬라가 S&P 500 지수에 포함되면서 주가가 매일 상한가를 찍기도 했었습니다.

"나도 아마존, 테슬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주식들 다 가지고 싶다! 그런데 너무 비싸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우량주들을 상당한 비중으로 가지고 있는 이 S&P 500 ETF에 투자하면 되는 것입니다.

 

500개의 기업에 투자하므로 자동적으로 분산투자가 되며, 미국 우량주의 비중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주식 초보자, 주린이에게 굉장히 적합한 투자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장기투자를 한다? 그러면 별다른 일을 하지 않아도 상당한 수익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과거 워렌버핏과 월스트리트 펀드 매니저가 10년동안 투자를 하여 누가 더 수익률이 높은가 내기를 했던 사례가 있는데요, 이때 워렌버핏은 인덱스 펀드에만 투자를 했었고, 월스트리트 펀드 매니저는 트레이딩을 했었죠.

결과는 워렌버핏이 대승을 거두었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 사례를 가지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인덱스 펀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S&P 500 ETF에 어떻게 투자해야하나? 

미국주식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S&P 500 ETF의 종류에는 크게 SPY(SPDR S&P 500 Trust ETF), IVV(iShares Core S&P 500 ETF), VOO(Vanguard S&P 500 ETF)가 있습니다.

그러면 이 S&P 500 ETF 중에 어떤 것을 골라야 하나? 라고 의문이 드실 분들이 계실 것 같아요.

S&P 500 ETF를 투자할 때 중점적으로 봐야할 것은 수수료와 거래량입니다.

 

SPY는 State Street Corporation이 운용하는 S&P 500 ETF로, 연 수수료는 0.009%입니다. 

IVV는 Black Rock이 운용하는 S&P 500 ETF로, 연 수수료는 0.004%입니다.

VOO는 Vanguard가 운용하는 S&P 500 ETF로, 연 수수료는 0.003%입니다.

 

연 수수료만 보면 "어?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VOO를 사야겠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하지만 우리는 거래량 또한 확인해야합니다. 개인 투자 스타일에 따라서 거래량이 더 중요한 분들도 계시기 때문입니다.

SPY는 일 평균 17B $ 정도 거래되며, IVV는 일 평균 1B $ 정도 거래되며, VOO는 820M $ 정도 거래됩니다. 

따라서 일 평균 거래량이 중요한 분들은 SPY를 선택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면 왜 일 평균 거래량이 중요하나? 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가 요즘과 같은 상승장, 호황이면 너무 좋겠습니다만, 당연히 주식시장에는 하락장 또한 있습니다.

이 하락장에서 주가가 계속 하락하면 사람들은 당황하여 패닉셀을 하게됩니다.

일 평균 거래량이 높다면 패닉셀에서 내가 매도주문을 걸어서 주문이 체결될 확률이 높겠죠?

반면 일 평균 거래량이 낮다면 패닉셀에서 내가 매도주문을 걸어도, 내 매도주문을 사는 사람이 없다면 주문이 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자주 매매를 하시는 분께서는 SPY를 하는 것이 투자자 본인에게 유리한 것입니다.

반면, 내가 장기투자를 하며 거의 매도를 하지않는다! 라고 하시는 분들은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VOO를 사면 좋겠죠?

 

그러면 이렇게 일 평균 거래량은 왜 이렇게 많이 차이가 나는 것일까요?

운용사의 ETF 상장 기간에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상장 기간이 오래될수록 일 평균 거래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S&P 500 ETF 운용사 수수료 일 평균 거래량
SPY State Street Corporation 0.009% 17B $
IVV Black Rock 0.004% 1B $ 
VOO Vanguard 0.003% 820M $ 

 

오늘은 ETF의 대표적인 S&P 500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투자 스타일에 맞추어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